손상된 피부 장벽 회복 과정을 3차원적으로 추적 : 2019년 고든 컨퍼런스에서 발표

2019년 피부장벽 고든 컨퍼런스가 뉴햄프셔 워터빌 밸리(Waterville Valley, NH, US)에서 8월 10일 ~11일 개최 예정이었다. 미국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한 그룹에서는 전통적으로 매해 여러 건의 연구결과를 발표해 왔는데, 이번에는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이 라멜라 구조와 피부장벽기능을 회복시키는 과정을 전자현미경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닥터 엘리아스 그룹의 데브라 쿠민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자현미경의 달인이다. 특히, 증기고정화법(Vapor fixation) 방법으로, 테이프에 부착되어 있는 각질층내의 지질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에 매우 능숙하다.

시험 방법은 건강한 피부에 큐어코드 더블 배리어 크림을 바르고 2시간 기다린 후 D-Squame 테이프로 각질층을 제거하여, 맨 처음 각질층의 테이프와 5번째 각질층 테이프를 전자 현미경으로 분석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피부장벽기능 지수인 경피투과손실량(TEWL)을 측정하여 실제 장벽회복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림 1. A.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을 바른 후 처음 테이프내의 각질과 지질 상태, B.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을 바른 후 5번째 테이프 상의 각질세포와 지질 상태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을 적용한 지 2시간 후,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 표면에서 여러 층의 라멜라 층으로 감싸는것을 알 수 있다(A). 큐어코드의 라멜라 구조는 5번째 각질층까지 두텁게 라멜라 구조를 강화(B)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로 큐어코드는 탄탄한 라멜라 구조의 지질층을 외부로 부터 공급하며(도포에 따른) 이것이 피부 각질5번째 층까지 스며들어 피부장벽 기능을 회복함을 알 수 있다.

그림 2. A. 아세톤으로 손상시킨 피부의 각질층 구조, B. 아세톤으로 손상시킨 후 큐어코드를 바른후 2시간 경화후에 피부표면의 각질층 구조.

아세톤을 면봉에 발라서 피부를 여러 번 문지르면, 피부내의 각질층 지질이 용해된다. A는 각질층 지질이 모두 용해되어 손상된 인간의 피부를 보여준다. 라멜라 지질이 용해되어 제거됨에 따라서 각질세포사이가 빈 공간으로 남아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코로라로 인해 알코올이 다량 함유된 살균제를 많이 사용하면 그림 2.의 A와 같은 상태로 피부 장벽기능이 약화되기 쉽다. 손상된 피부에 큐어코드를 도포하면(B) 즉각적으로 갈라진 각질층 사이로 큐어코드 크림이 라멜라 구조를 복원하면서 채워들어 가기 시작한다.

그림 3. A. 아세톤으로 손상된 각질층에 큐어코드 크림 도포 후 첫번째 각질층에서 촘촘한 라멜라 구조 복원이 일어남을 확인 할 수 있다. B. 다섯 번째 각질층 테이프에서 완전히 복원된 라멜라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아세톤에 의해 완전히 손상된 각질층을, 큐어코드 더블 배리어 크림은 빠르고 촘촘하게 라멜라 지질을 공급하여 회복하고(A), 다섯 번째 각질층은 완벽한 라멜라 구조의 회복(B) 을 보여주고 있어서, 3차원 입체적으로 라멜라 구조 복원에 의한 장벽기능회복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림 4. CURECODE® Double Barrier Cream은 건강한 피부와 손상된 피부에서 아세톤 추출로 피부 장벽 기능 (경 표피 수분 손실, TEWL로 평가)을 개선합니다. *, p <0.05; **, p <0.01.

아세톤으로 피부지질을 제거하면 경피투과손실량(TEWL)이 증가한다. 반면에 피부가 고유의 회복기능으로 장벽기능을 회복하거나, 큐어코드 더블밸리어 크림이 장벽기능을 회복하면 경피투과손실량(TEWL)은 감소하게 된다.

그림 4.에서 Healthy Skin-No cream은 손상받지 않은 상태의 건강한 피부이며, 큐어코드 제품을 바르면 경피투과 손실량이 감소함(4.20 -> 1.80)을 보여주어, 건강한 피부에서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은 피부장벽기능을 더욱 더 강화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세톤으로 각질층 지질을 손상하면 우리 인체는 스스로 회복과정을 수행한다. 그러나, 2시간 경과후에 우리의 피부는 회복은 되지만 건강한 피부에서 경피투과손실량(TEWL)이 4.2인 것에 비해 6.33으로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큐어코드 크림을 바르면 경피투과 손실량이 4.27로 감소하여 정상적인 피부의 4.2와 근사한 수준으로 나타나,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크림은 손상된 피부장벽을 빠르게 회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실험값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p value < 0.05; * p<0.01).

#닥터레이몬드 #아마존킨들북 #피부장벽 #큐어코드 #더블배리어 #피부장벽 #세라마이드 #뉴로마이드 #세인트존스워트 #병풀추출물 #알란토인 #스킨바이옴 #트리바이틱스 #시알릴락토즈 #아세틸글루코사민 #비피다발효액 #미백 #주름 #이중기능성 #고농축앰플 #크리스탈라멜라 #MES #더블배리어 #로션 #크림 #오인트먼트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